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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우마무스메를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원래 할 생각이 없었는데 고루시 일화랑 레이스장면을 보니

재밌어보여서 하게 되었습니다

해보니 고루시 자체는 키우기 힘든 축에 속하더군요

약간의 공략을 적기 전에 기본적인 게임의 흐름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우리의 지랄마 고루시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추천편성은 절대 하면 안됩니다
인계칸을 눌러 정렬을 누른다음
상성은 아직도 크게 연관이 있나 확실한 정보는 없는거 같더군요
여튼 이런 인자를 잘 받는게 중요합니다 초중후반 스텟차이가 심합니다
자기게 구리다면 친구의 말을 빌리도록 합시다 돈이 들기 때문에 뉴비는 비추
트위터에서 잘 조사를 하면 이렇게 속도9성짜리도 찾을 수 있습니다
파란색이 제거고 빨간색이 친구건데 보다시피 스텟차이가 심합니다
덱도 상황에 맞게 잘 골라가야 합니다
서포트카드마다 속성과 스텟 스킬들이 다릅니다
특히 서포트카드를 고를때 스킬도 중요한데
이렇게 추입의 경우 좋은 자리를 찾기 쉽게 하는 스킬들이 사기입니다
서폿친구도 빠방한 풀각친구를 빌려갑시다 트위터를 뒤지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컨셉은 힘지능메타
이렇게 시작하겠습니다
이렇게 시작해서 3년간 말을 기르면 됩니다
일단 육성내내 절호조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기분은 외출을 할시 증가하거나
타즈나 아이콘이 있는 훈련을 선택하면
이벤트를 통해 기분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쪽이 취향이 갈리는 이유가

타즈나 - 외출 순으로 할 시 확정 절호조 및 외출로 인해 회복을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외출부터 하는 사람은 노래방 이벤트가 기분을 최고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바로 

절호조로 훈련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타즈나가 없거나 공부에 있는경우는 생각해 볼 상황이군요

 

개인적으론 타즈나 후 외출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육성을 할 때마다 이렇게 랜덤으로 선택지가 나옵니다
선택에 따라 여러가지 결과가 나오므로 게임위드등에서 공략을 보는게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 캐릭터들은 여름합숙전 스텟에 상관없이 인연이 많은 곳으로 갑니다
근성은 보통 버리는 훈련이지만 서포터가 몰려있다면 가줍니다
또한 훈련중 !가 뜨는 서포터들도 있는데 스텟이나 스킬의 가격을 낮춰줍니다

 

인연의 수를 택할지 힌트를 택할지는 약간 취향의 영역인 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 서포터가 4명 이상이면 무조건 선택하는 편입니다

3명 vs 힌트 + 2명 

필요없는 스텟 3명 vs 필요한 스텟2명

이런게 매우 어중간한데

이럴때는 좋은 서포터가 어디에 있는지를 보고 선택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사장이나 기자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초반 서포터의 인연을 챙기는 이유는 인연칸 수가 4칸 이상일 때

각 속성에 맞는 서포터로 들어갈 경우 무지개 색으로 우정훈련이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우정훈련의 경우 뒤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서포터카드들도 각자 이벤트를 들고 있습니다
파인모션의 경우 실패확률을 줄여주는데 어중간한 체력일때 훈련더 하기 좋습니다
훈련을 할 때마다 체력이 소모되며 휴식이나 외출 그리고 공부를 통해 회복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휴식의 경우

대성공 성공 실패 대실패가 있으며 각각

체력 70회복 50회복 30회복 30회복+디버프+의욕하락이 걸립니다

대실패는 진짜 걸리면 복구하는데 2~3일은 족히 걸립니다

디버프가 걸리면 양호실에서 회복할 수는 있는데 이와중 양호실도 실패확률이 있습니다

 

타즈나가 인기 있는 이유중 하나인데 타즈나의 확정이벤트가 총 6단계로

1, 2, 4, 5, 6단계 체력 + 기분

3단계가 체력 + 디버프 해제로

강력한 확정회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너무 존버를 하다가 레어스킬인 컨센트레이션을 버리지 않도록 합시다

 

공부의 경우 이 훈련만 특이하게 체력이 오릅니다

회복량은 미미하지만 파인모션+풀돌의 경우 우정훈련시 생각보다 회복량이 뛰어납니다

 

특히 회복하기엔 체력이 많고 훈련하기엔 체력이 적은 오묘한 상황에서 고르기 매우 좋습니다

 

보다시피 필요한 훈련 + 서포터3명이면 반드시 고릅니다
레이스 자체는 3년 내내 있으며 각 말마다 필수로 가야하는 레이스가 있습니다

 

자기가 어떤 작전으로 훈련하냐에 따라 다르지만 

예상결과로 대충 부족한 스텟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원하나까진 괜찮지만 세모의 경우 관련 스텟을 올리거나 스킬을 찍는게 추천됩니다

 

레이스의 등수에 따라 스텟보너스를 받습니다

 

현재는 가볍게 1등을 하지만 극초반 2성인자도 없고

서포터가 이상한 곳을 몰릴 경우 1등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1등은 올스텟3을 주지만 2등은 2 3등이하는 1씩 주기 때문에

스텟 하나하나가 소중한 초반에는 꽤 큽니다

특히 여기서 1등을 못할경우 다음 경주의 최저팬수를 충족을 못해

강제로 다른 레이스를 뛰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좋은 인자와 서포터를 가지고 시작했다면 레이스를 뛰면서도 스텟이 좋지만

아닐경우 팬수 스텟 둘다 얻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서포터의 경우 팬수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서포터도 있기 때문에

레이스 수를 줄여 깡스텟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이때쯤이면 슬슬 상황에 따라 4칸짜리 서포터가 나오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들은 제외하고 다른 서포터를 찾아가는게 좋습니다
휴식도 최대한 낮은 체력에 하는 이유가 대성공을 노리기 위해서 입니다
지랄이 시작되시는 고르시쨩
이럴땐 강제로 외출을 하던가 손해를 보고 훈련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든 1회 훈련을 못하기 때문에 손해가 발생하고
재수가 없으면 이렇게 체력이 많은데 체력을 회복하는 이벤트가 뜰 수 있습니다
엄청난 손해를 봤습니다
타즈나와 인연이 높다면 2년 1월에 바로 타즈나가 엄청난 버프를 주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여름합숙전까지 최대한 주황인연을 만들어줍시다
이때쯤 슬슬 우정훈련이 가능할 때도 있습니다
파인모션의 경우 우정훈련시 회복량 업
훈련 보너스 20퍼를 가지고 있습니다 풀돌의 경우 차이가 더 벌어집니다
지랄마 시작
이럴때 필요한게 바로 타즈나의 확정외출 이벤트 입니다
살려줘요 타즈나님
4월 쯤 마다 부모말에게서 인자를 계승받습니다
노란색이 뜨면 좋은 것입니다
이렇게 꽤나 많은 인자를 계승받기 때문에 결국 인자게임이 됩니다
오늘도 훈련을 하는 고루시 우정훈련을 버리고 인연작을 할지는 취향입니다
우정과 올려야 할 인연이 같이 뜨면 베스트
훈련의 경우 4번을 하면 레벨이 오릅니다 이것저것 하다간 최종스텟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7월과 8월이 되면 여름합숙에 갑니다
이때는 모든 훈련이 5레벨로 고정됩니다

 

여기서 하는 훈련은 시설레벨업을 위한 횟수에는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같은 것을 4번 한다고 레벨업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레벨이 5로 고정되기 때문에 보통 자기가 원하는 스텟이 우정훈련이 뜨면 1순위로 가고

없다면 자기에게 부족한 스텟을 챙기기 위해 다른 훈련을 하는 편입니다

 

보통 풀체력 기준 3번훈련을 하고 한번은 공부를 하면 딱 4번의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2힌트가 뜨면 가볼 가치는 있다고 봅니다
자기가 원하는 스텟 + 우정훈련이면 베스트
부족한 스텟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어느정도 인연을 챙겼다면 이제는 힌트와 자기에 맞는 훈련을 찾아가는게 좋습니다
이사장을 따라가면 스킬포인트를 기자를 따라가면 추가스텟을 줍니다
근성은 부족해도 괜찮지만 300은 보통 챙길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킬은 힌트를 얻어 포인트가 줄어들면 찍으면 됩니다
도주와 선행작전들이 매우 위험하므로 이들을 디버프할 스킬도 찍는게 좋습니다
지금생각해보면 내구력증가는 안찍는게 나았을지도 모르겠군요
슈팅스타와 황제의 신위는 고루시와 매우어울리는 스킬입니다 적어도 신위는 가져갑시다
중간 점검을 위해 레이스를 지켜보는 것도 좋습니다
로데오로 출발하는 고루시쨩
초반 위치도 적당히 좋습니다
천천히 힘을 아끼며 중반까지 가면
고루시의 스킬 파란주의포가 발동되면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 갑니다
11등이지만 괜찮습니다
죽죽 따라잡아서 6등까지 쫓아온 고루시
여기서 부족한 속도를 슈팅스타로 보충하면서
1등으로 죽 치고 달리면 됩니다
여기서 다른 작전들에게 속도로 밀릴 수 있기 때문에 디버프를 챙기는게 좋습니다
가볍게 1착
여기서 얼마나의 차이로 들어왔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레이스의 경우 G1이 가장 난이도도 높고 보상이 좋습니다
또한 레이스는 무엇을 가장 많이 했나에 따라 최종레이스의 거리가 결정됩니다

 

보통 목표경주가 단, 중거리에 몰려 있기 때문에 우라를 장거리로 만들기 위해선

보통 2 ~ 3번 장거리를 골라 가야 합니다

근데 아직 게임 초반이라 그런지 몰라도 장거리경주가 매우 적기 때문에

잘 찾아서 가야 합니다

 

물론 중거리로 할 것이면 안가도 됩니다

 

뽕맛의 2우정훈련
일반 레이스의 경우 순위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선택지로 스텟을 올려줍시다
1월씩 마다 신년 기도를 하는데 보통 체력회복이나 스킬포인트를 고르는 편입니다
3번 이상 경기로 가면 기분이 낮아지는 이벤트가 등장할 수 있습니다

 

3번은 낮은확률 4번은 높은확률로 걸리 때문에 조심해줍시다

 

개인적으로 이때도 스테미너를 올리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힘을 조지면서 가줍시다
낭낭하게 지식도 챙기고
문제는 추입요령 스킬이 안뜹니다 이렇게 운빨로 망할 수 있습니다
시야를 본다던가 하는 보조계 스킬도 추입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천황제 봄은 고루시를 키우는 뉴비에게 통곡의 벽입니다
낭낭하게 출발
여기서 좀 불안한게 추입인데 속도를 너무 올려서 앞으로 너무 나갑니다
특히 황제의 신위가 후반 3명을 제낄시 발동이라 주의해야 합니다
다행히 4등
1등으로 달려나가면서 도주약화를 뿌려줍니다
마지막 황제의 신위로 1등을 굳혀줍시다
엄청난 차이로 1착

 

이 작전으로 속도를 너무 높힌다면 중반에 쓸데없이 높은 순위로 가버려

황제의 신위를 발동하지 못하고 선행과의 속도차이로 2 3등을 해버릴 수 있습니다

꽤나 스텟분배를 잘 해야합니다

 

 

지랄마 시작
엠뒤
최종대회를 남겨두고 이렇게 지랄해버리면 되돌리기가 너무 힘듭니다
디버프를 치유했지만 체력이 너무 넘칩니다
할수없이 호조로 경기를 치뤄줍시다
경기 스킵은 해당하는 경기들의 트로피를 얻어야 하는데 낮은 난이도는 보상이 적어서 잘 안갔네요
승리시 가끔뜨는 아주 좋은 이벤트로 기분이 올랐네요
실수로 체력관리에 실패했지만 이럴땐 공부를 열심히 해줍시다
또 맨마지막에 지랄시작
또 이런상태로 레이스를 시작합니다
그래도 다행히 이기긴했습니다
이 루트에도 스킬발동은 중요하므로 지식스텟을 잘 챙겨줍시다
꿀같은 훈련
우라파이널에 오긴 했지만 체력이 너무 낭비되었군요
결국 2착
자명종까지 써가며 1착을 하긴 했는데
6마신이나 차이날 정도로 압도적인 차이인데 자주집니다
결국 마지막에도 2착을 해버리면서 우승까진 실패했네요

 

스텟이 좋은데 왜 결과가 안좋지? 하면 보통은 무리에 갇혀서 성능이 안나온 경우입니다

아무리 1200속도라도 300속도가 길막을 하고 있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때문에 자리선정스킬과 지능 아니라면 뚫고갈 힘스텟이 중요합니다

전 속도와 스테미너를 너무 올린듯 하네요

 

끝나면 이렇게 인자가 나옵니다 완전 망했군요
스킬은 이렇게 배웠는데 좀 아쉽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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